워싱턴 지역의 유일한 한인부동산 포탈사이트 입니다.

  • Phone Number
  • +1 703 641 4989
  • Fairfax Office
  • 2751 Prosperity Ave. #580

e2 비자 안내

E-2 투자 비자는 미국에 상당한 액수의 투자를 하는 외국 국적 회사의 직원이나 개인투자자들을 위한 비자입니다. 한국과 미국의 투자조약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물론 미국과 투자협정을 맺은 조약 국가들은 모두 해당이 됩니다. (본 웹사이트 E-2 비자 설명은 일반사항을 정리한 것이며, 자세한 E-2 비자에 관한 상담은 이민전문변호사들에게 의뢰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

 


크게 회사 차원과 개인차원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회사차원의 경우에는 한국의 기업이 미국에 현지법인이나 지사를 설립할 때 소속 직원(관리, 간부, 특수인력)이 필요할 때 신청하게 됩니다.
개인차원은 순수한 개인투자로 미국에서 기존 사업체를 인수하거나 새 사업체를 창업할 때 해당됩니다. 이때 미국에서 인수하거나 설립하는 사업체의 100%를 모두 투자하지 않더라도 ‘충분한 투자’라는 미 이민국의 조건을 충족하면 E-2 비자 신청이 가능합니다.

 


E-2 비자는 최고 5년간 유효하며 매번 입국시 2년의 체류기간을 받게 됩니다. 비자가 만기되더라도 투자 조건이 유지되고 있으면 계속해서 비자를 5년씩 영구적으로 연장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점 때문에 미국에서 장기간 체류하고자 하는 분들이 시간이 오래 걸리는 가족이민이나 취업이민 대신이 E-2 비자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배우자와 21세 미만의 미혼자녀는 신청인과 같이 비자를 받을 수 있으며, 미국 체류 중에는 거주자와 같이 공립학교 등에 입학할 수 있습니다. 또 배우자의 경우에는 따로 취업허가증을 받아 일을 할 수도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E-2 투자 비자는 미국 내에서 혹은 한국이나 제3국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미 미국 내에서 유학비자나 취업비자 등 다른 비자 신분으로 체류하고 있을 경우에는 신분변경을 통해 E-2 비자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의 장점은 비자 인터뷰 없이 신분 변경이 가능하고, 또한 투자 액수의 기준이 해외 미국 대사관의 심사기준 보다는 다소 낮아도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미국을 출국했을 경우 E-2 체류 신분이 소멸되기 때문에 다시 미국에 입국하기 위해서는 해외 미국 대사관에서 인터뷰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한국을 포함한 해외의 미국 대사관에서 E-2 비자를 받게되면 심사가 다소 까다롭기는 하지만 일단 비자 취득 후에는 미국 입국 후에 해외 여행이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우선 충분한 투자라는 이민국 규정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충분한 투자액수는 법규에 나와 있지 않아 판단기준이 다소 애매합니다. 이민국의 판단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실질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사업이어야 합니다. 단순한 부동산 투자나 주식 투자는 E-2 비자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실질적으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 제공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체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신청인이 해당 사업체를 실제로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사업체의 최소한 50% 이상의 지분은 신청인이 소유하여야 하며, 해당 사업체를 운영할 수 있음을 증명하는 자질이나 경력, 학력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투자 액수의 경우에는 법규로 정한 하한선은 없지만 일반적으로 투자 규모가 작으면 작을수록 100%에 가까운 투자를 해야합니다.
이 외에도 투자한 업체가 어느정도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지, 또 어느 정도의 미국인(현지)을 채용할 수 있는지 등도 심사의 중요한 조건입니다.
또 투자한 재원의 출처가 확실하고 합법적이어야 합니다. 저축이나 상속, 사업체 운영 수익 등은 모두 합법적인 재원으로 인정되지만, 자국의 세법에 위배되는 자금은 불법자금으로 의심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E-2 비자 신청인은 목적(투자)이 끝나면 자국으로 돌아갈 의사가 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합니다. E-2 비자는 비이민비자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한국에 남아 있는 가족관계, 한국의 사업체 및 부동산 등으로 귀국 의사를 확실히 보여주어야 합니다

 


E-2 신청의 구비서류는 투자의 종류와 신청방법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구비서류등을 준비할 때는 반드시 이민 전문 변호사들과 상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기본적으로 필요한 서류는 투자를 증명하는 서류, 투자금의 출처가 합법임을 증명하는 서류, 목적이 끝나면 귀국하겠다는 서류 등입니다.